- 2024년, 우수한 재무 실적 달성
- 매출: 216억 유로, 유기적 성장률(organic growth) 2.6%로 양호한 실적
- 영업이익(EBIT)*: 31억 유로로 20.9% 대폭 신장 달성
- EBIT 마진*: 14.3%, 240 기초 포인트(basis point)로 대폭 새건
- 우선주당 수익(EPS)* 대폭 성장: 5.36 유로 고정 환율 반영 시 25.1% Up
- 잉여 현금 흐름 24억 유로로 탄탄한 실적 과시
- 두 자릿수 %로 배당 증액 제시: 우선 주당 2.04 유로(+10.3%)
- 최대 10억 유로 규모 신규 주식환매 확정
- 의미있는 성장 정책 추가 진행
- 컨슈머 브랜드: 통합 목표 대비 추가 달성, 포트폴리오 조치 완료로 2025년 말에는 전체 절감분 실체화
- 접착 테크놀러지스: 2023년 시행 신규 사업 결실
- 과감한 기후변화 목표: 넷제로 로드맵 확정
- 2025 회계연도 전망: 탑 및 바텀라인 추가 성장 기대 – 년초 느린 출발 후 연중 가속화 전망
- 유기적 매출 성장: 1.5 ~ 3.5%
- EBIT 마진*: 14.0 ~ 15.5%
- 우선주당 수익(EPS)*: 한자리 대 %로 성장 전망(고정 환율 기준)
“2024년 한 해도 많은 어려움과 함께 경제적 불확실성이 컸던 한 해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Henkel은 지난 한 해 동안에도 발전을 거듭, 중요 목표를 달성함은 물론 일부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2024년의 우수한 사업 실적은 Henkel의 의미있는 성장 정책이 성공적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헨켈의 카스텐 노벨(Carsten Knobel) CEO의 말이다. “2024년도에는 매출에서 양질의 유기적 성장을 거둘 수 있었음은 물론, 마진율이 무려 2.4% 신장되는 등 수익성에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매출총익 부분에서 상당한 발전을 거둔 점, 그리고 우선주당 수익 25% 증가라는 매우 뛰어난 실적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소비자 및 고객에 초점을 둔 제품 가치 향상이 이러한 수익성 증가의 핵심 요인이 되었으며, 더 나아가 컨슈머 브랜드 통합에 따른 비용 절감, 그리고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 발표 역시 이렇게 우수한 실적을 거두는 데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카스텐 노벨 CEO는 이에 덧붙여, “동시에, 사업과 미래 성장을 위한 노력의 고삐를 놓지 않았다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한 사실입니다. 일반 소비자 대상 사업 부문에서의 마케팅 활동 강화, 그리고 두 사업부 모두에서의 성공적인 혁신 조치가 이러한 노력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헨켈은 이와 같은 기업의 성과를 주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하며, 그에 따라 금년 정기 주주 총회에서는 두 자릿수 대의 배당률 증가를 제안할 예정입니다. 또 최대 10억 유로 규모의 주식환매 조치도 이미 결정에 내려진 상태입니다.”라고 전하고 있다.
“지난 해 실적은 헨켈의 변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동시에, 의미있는 성장 실현을 위한 전략 사업으로 회사의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과정이 순항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카스텐 노벨 CEO의 설명이다. “이는 2025년 기업 전망에도 반영되어, 기업 환경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계속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매출 및 수익이 추가적으로 신장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탁월한 실적을 보여 주신 헨켈 전 직원 가족 여러분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직원 가족 여러분의 팀워크와 헌신으로 헨켈은 다시 한번, 어려움으로 가득한 2024년 한 해를 성공적으로 헤쳐 나올 수 있었습니다.”
2025년 전망
2024년, 세계 경제는 평균적인 수준의 성장세를 나타내었으며, 2025년도 평균 수준의 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헨켈의 핵심 산업 및 소비자용 제품 시장 수요가 중간 수준의 성장을 보인다는 전망에 기초한 것이다. 나아가, 현재 전망에 기초할 때 전 세계 물가 상승률은 과거와 비교 2025 회계 년도에도 계속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자율 또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헨켈의 전망으로 직업 원자재의 가격 추세는 2024년 평균 대비 낮은, 또는 중간 수준의 한 자릿수 %의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외화 매출액에 대한 환율 영향은 낮은 수준의 한자릿수 %로 부정적인 영향을 보이거나, 중립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한 편, 전반적 거시경제 및 지정학적 불안정성 및 불확실성은 올 한 해 전반에 걸쳐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정에 기초하여 Henkel의 2025 회계 년도 유기적 매출 성장률은 1.5~3.5%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부문의 유기적 성장률은 2.0~4.0%가 될 것으로 보이며, 컨슈머 브랜드 부분은 1.0~3.0%로 예상된다. 조정 매출 이익률(Adjusted return on sales, 조정 EBIT 마진)은 14.0~15.5%의 범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접착 테크놀러지스의 조정 매출 이익률은 16.0~17.5%, 컨슈머 브랜드의 경우는 13.5~15.0%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정 우선주당 수익(EPS)는 고정 환율 적용 시 낮은 ~ 높은 수준의 한 자리수대 %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금년도 실적은 초반은 완만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시간이 흐르면서 유기적 매출 성장세가 탄력을 받으면서 하반기는 양 사업부 공히 상반기에 비해 실적 호조를 보일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러한 전망의 근거는 현재 산업 환경에 발생하고 있는 어려움과 북미를 중심으로 한 당사 일부 시장 내 시장 성장의 둔화와 소비심리 위축을 들 수 있다.
컨슈머 브랜드의 경우, 2024년 상반기 혁신 제품의 출시가 활기를 띄면서 유기적 매출 성장률이 높았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2025년의 혁신 제품 출시는 하반기에 좀 더 집중되는 양상이며, 여기에 더해 1-1-1 전략의 최종화 및 판촉 단계에서 당사의 공급망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역시 1/4 분기 전년 동기 대비 유기적 매출 성장률 및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4 분기 유기적 매출 성장률은 -2~-4% 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가격 책정은 플러스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2025년 전체적으로는 판매량과 가격 상승에 힘입어 유기적 매출 성장률이 플러스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양 사업부, 그리고 그룹 전체에 걸쳐 전년대비 추가적인 마진 및 그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2025년 새해 첫 두 달 간의 실적으로 볼 때, Henkel 전체, 그리고 양 사업부의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24 회계연도 그룹 전체 매출 및 수익 실적
2024 회계연도 Henkel 그룹 매출은 21,586 백만 유로를 달성, 이전 년도 대비 0.3%의 명목 성장률을 보였다. 매출에 미치는 환율의 영향은 -1.8%를 기록하였으며, 이러한 환율의 영향을 조정한 결과, 매출액 신장률은 2.1%로 나타났다. 기업 인수 및 투자 회수에 따른 매출액 영향은 -0.4%로 미미한 수준을 보였으며, 이는 주로 2023년 당사 러시아 지역 사업의 철수에 따른 영향이 원인이 되었다.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 즉 환율 효과 및 인수/투자 회수에 따른 영향을 보정한 결과는 2.6%로 양호한 성장률을 보였다. 이러한 성장의 주된 원인은 제품 가격 및 판매량에 있어 호조세를 보였던 것으로 풀이된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를 살펴보면 유기적 매출 성장률은 2.4%로 양호한 실적을 나타내었으며, 모빌리티 & 일렉트로닉스(Mobility & Electronics) 사업 부문이 특히 주요한 견인 요인이 되었다. 컨슈머 브랜드 부문에서는 3.0%의 우수한 유기적 매출 성장률을 보였는데, 특히 헤어 사업 부문의 실적에 힘입은 바가 컸던 것으로 나타난다.
조정 영업이익(조정 EBIT)는 20.9%로 괄목할 만한 상승을 보여 3,089 백만 유로를 기록했다(전년도: 2,556 백만 유로).
2024 회계 년도의 조정 매출 이익률(Adjusted return on sales, 조정 EBIT 마진)은 전년 대비 크게 성장한 14.3%를 기록했다(2023: 11.9%).
조정 우선주당 수익률(adjusted earnings per preferred share)는 무려 23.2%가 증가하여 5.36 유로(전년도: 4.36 유로)를 기록했다. 고정 환율을 적용할 경우 조정 우선주당 수익률은 2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매출 대비 순 운전자본(Net working capital)은 3.0%를 기록, 전년 대비 약간의 상승이 있었다(2023: 2.6%).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는 총 2,362 백만 유로를 기록, 이전 년도 대비 감소하였다(2023: 2,603 백만 유로). 참고로 이전 년도의 경우는 순 운전 자본의 정상화에 따른 플러스 요인이 작용한 바 있다.
순 재무 상태(net financial position)은 -93 백만 유로를 기록, 전년 대비 약간 하락했다. 이는 인수 대금의 지불에 따른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다(2023년 12월 31일: 12 백만 유로).
경영위원회(Management Board), 감독 위원회(Supervisory Board), 주주 협의회(Shareholders’ Committee)는 오는 2025년 4월 28일 열리는 정기 주주 총회에서 전년 대비 10.3%의 배당 증액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우선주 1 주당 배당액은 2.04유로, 보통주 1 주당 배당액은 2.02 유로(+10.4%)가 될 전망이다. 이는 배당 성향(payout ratio) 환산 37.9로, 목표치인 30~40% 수준에도 부합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배당을 상향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회계 년도 매우 우수한 재무 실적과 더불어 헨켈 그룹 자체의 탄탄한 재무적 기반 덕택이다.
2024 회계연도 사업부문별 실적
2024 회계연도 접착 테크놀러지스매출액은 총 10,970 백만 유로로, 기준 전년 대비 1.27%의 명목 성장률을 기록했다. 환율 효과로 인하여 매출에 -1.8%의 마이너스 영향이 있었으며, 인수/투자 회수로 인해 플러스1.1%의 영향이 있었다. 유기적으로 환산해 보면, 매출액 신장률은 2.4%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성장의 주된 원인은 2분기 판매량의 전년 대비 강력한 호조세를 들 수 있다. 일부 주요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가 이러한 판매량 호실적의 원인으로 풀이된다. 가격의 경우는 전년 대비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조정 영업 이익은 1,817 백만 유로로 전년 대비 두 자리 대의 성장률을 달성해 해당 사업부의 신기록을 갱신했다. 조정 매출 이익률(adjusted return on sales)은 190 기초 포인트로 전년 대비 크게 상승해 16.6%를 기록했다.
해당 년도 컨슈머 브랜드 매출은 총 10,467 백만 유로를 기록, 이전 년도 대비 -0.9% 하락했다. 환율 효과를 반영할 시 매출액은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며, 2023년 4월 러시아에서의 사업 철수가 주된 원인이 되어 인수/투자 회수에서도 -2.0%의 마이너스 효과가 매출에 발생했다. 유기적 기준으로 조정할 경우, 매출액은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매출액 신장의 주된 요인은 매우 강력한 가격 책정 정책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의 여파로 판매량 자체는 감소했다. 조정 영업 이익은 1,419 백만 유로를 기록,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다(1,115 백만 유로). 조정 매출 이익률은 13.6%를 달성, 전년 대비 300 기초 포인트가 증가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었다.
기업 체질 개선 주요 실적
지난 수 년 간 헨켈은 다양한 분야에서 과감한 변화를 시도해 오고 있으며, 의미있는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중이다.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 요인은 지속적인 기업 체질 개선을 위한 의자와 결의라고 할 것이다. 헨켈의 목표는 지속적으로 실적의 개선을 이루어 내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는 항상 변화하고, 더 발전해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성과는 이미 전 부문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컨슈머 브랜드: 합병 계획, 계획 대비 빠른 진행으로 순항 중
헨켈의 최근 역사를 통틀어 가장 중대한 변화를 꼽으라면 헨켈 소비자 제품 사업 부문을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로 통폐합한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022년 부서 통폐합 발표 이래, 많은 변화가 있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는 지난 2023년 초부터 업무를 개시하였으며, 해당 년도 내에 이미 가시적인 성과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지난 2024 회계 년도에는 이렇게 여러 소비자 사업부문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한 조치가 적절한 선택이었다는 사실이 명확하게 드러나기 시작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 통폐합 조치는 팀 통합, 포트폴리오 구조 조정은 물론 시너지 효과의 창출에 이르기까지, 초기 계획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통합 1 단계로 영업 및 마케팅 조직의 통합 작업이 2024년 완료되었으며, 2023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2 단계는 2025년 말이면 공급망, 즉 생산 네트워크와 공급 사슬의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를 본경적으로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는 매출 총익의 비중이 높은 강한 브랜드와 사업, 뿐만 아니라 시장의 선도적인 시장 및 카테고리에 꾸준히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고마진 고성장 브랜드 집중화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는 이미 가시화되고 있다. 컨슈머 브랜드 부문 내 상위 10대 브랜드는 2024년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매우 강력한 유기적 성장세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판매량 성장세에 있어서도 플러스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 추가 진척 상황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 역시 대상 년도 중 전반적으로 우수한 사업 실적을 보이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해당 사업부는 약 20,000 종의 제품 및 솔루션을 전 세계 800 여 개 산업 부문, 총 100,000 여 개의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광범위하고도 심층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은 물론 전 세계에 걸친 사업망, 그리고 고객 중심의 솔루션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전문성으로 헨켈은 시장 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전 세계 시장에서의 선도적 입자를 넓혀가고 있다. 3대 사업 부문인 모빌리티 & 일렉트로닉스, 패키징 & 컨슈머 제품, 공예, 건축 및 전문가용 제품 부문을 거느린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는 전기차, 커넥티비티 등의 미래의 핵심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시스템의 상호 연계성 증대 및 지속가능성의 확충을 의미한다.
사업 부문 구조의 간소화 및 일부 리더십 팀의 교체, 그리고 미래의 트렌드에 항상 주목하면서, 다사다난했던 2024년 한 해에도 접착 테크놀러지스는 우수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
전략 우선과제 전반에 걸친 추가 진전
거시경제와 지정학적 요인에 따른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헨켈은 지난 회계 년도에서 성장 전략을 꾸준하게 시행해 왔으며, 모든 분야에 걸쳐 중대한 발전을 이루었다. 헨켈의 사업과 브랜드 포트폴리오에서는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혁신과 지속가능성, 디지털화 부문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사업 운영 모델을 최적화하고 더 강력한 기업 문화를 구축할 수 있었다.
능동적 포트폴리오 관리(active portfolio management)의 일환으로 Henkel은 일부 사업의 중단 및 투자 회수, 그리고 기업 인수 조치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다. 올 초 북미 지역 소매 브랜드 매각으로 헨켈의 포트폴리오 개편 조치가 완료되었으며, 기존에 서로 분리되어 있던 소비자 대상 사업이 통합되면서, 이러한 조치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이다. 소매 유통 브랜드 사업부문은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 내에서도 비핵심 사업 부문으로 간주되고 있었다. 이는 시너지의 창출 잠재력 및 통합 컨슈머 브랜드 플랫폼과의 향후 전략적 적정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이번 거래를 포함해, 헨켈은 2022년 초 이래 총 매출액 기준 10억 유로를 넘는 브랜드 및 사업 활동을 청산 또는 중단하는 조치를 단행해 왔다.
능동적 포트폴리오 관리에는 또한 인수 활동을 통한 포트폴리오 강화 및 확대 조치도 포함된다. 2024년 초, 헨켈은 중국 내 유명 헤어 케어 브랜드인 Vidal Sassoon을 인수하였으며, 이번 인수 조치로 소매 사업 부문 내 프리미엄 분야까지 진출하여 중국 내 컨슈머 브랜드를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 Vidal Sassoon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프리미엄 부문의 샴푸 및 린스 제품에 집중하고 있지만, 스타일링 및 헤어 케어 트리트먼트 제품도 취급하고 있다.
헨켈은 또한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 내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한 인수 합병 투자도 진행하여, 미국 소재 기업 Seal for Life Industries 사를 인수하였다. Seal for Life Industries는 신재생 에너지, 가스, 수도와 같은 산업 분야에 보호 코팅 및 씰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2023년 인수된 또 다른 인프라 유지보수 및 수리업 전문 업체 Critica Infrastructure 사와 보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인수 노력으로 헨켈은 향후 전망이 밝은 유지보수 및 수리, 개보수 산업 분야에서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확장, 미래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2024년 헨켈은 다양한 혁신 제품을 출시, 시장 내 핵심 트렌드에 대응하고 고객 및 소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데에 힘썼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경우 작년 본사 내에 첨단 배터리 시험 센터를 개설한바 있다. 해당 센터는 사업부 최대의 글로벌 혁신 센터, Inspiration Center Düsseldorf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이번 테스트 센터 개설로 인해 Henkel은 전기차 부문의 사업 역량을 크게 확장하고,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 업계의 선도적인 개발 및 혁신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강화하였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에서 출시한 혁신 제품에는 Perwoll 사를 대상으로 새롭게 개발된 효소 기술을 들 수 있다. 해당 제품은 섬유의 관리뿐 아니라 의복의 컬러도 보존해 주는 장점이 있다. 10회 세탁 후부터 이미 섬유 보호 효과가 나타나며, 이를 통해 섬유 제품의 수명을 늘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헨켈은 사업 내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한 노력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헨켈은 넷제로 로드맵을 구축,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확대하였다. 헨켈은 파리 기후 협약에서 합의된 바에 따라 지구 온도 상승 1.5 ℃ 제한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헨켈의 로드맵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목표(Science Based Targets) 정책에 따라 검증된 것으로, 2045년까지 전사적 넷제로 달성을 위해 회사 차원에서 이루어질 조치를 담고 있다. 이는 전체 가치 사슬에 걸친 다양한 조치를 망라한다. 더 나아가 헨켈은 전 세계에 걸친 전액 유급 성 중립 출산 휴가 정책을 도입하여 최초로 DAX index에 이름을 올린 기업이 되었다. 이러한 조치는 직원은 물론 사회 전반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디지털화 부문에서도 진전이 있었다. 2024년 한 해는 인공지능(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화두가 된 한 해였다. 헨켈의 경우, AI는 이미 수 년 전부터 기업 디지털 전략에 포함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AI는 공정 자동화, 접착제 개발 연구실, 전 세계 가상 연결 생산 시설, 제조 공장 내 자율 주행 로봇 등에 도입됨은 물론, 헨켈 브랜드 웹사이트에서도 챗봇을 사용하고 있다. 2024년 헨켈의 디지털 사업부 Henkel dx는 내부 구조를 한 층 더 최적화하고 디지털 전문성을 강화하였으며, 개방적 혁신의 문화를 육성하였다. 이에 더해 헨켈에서는 SAP, Microsoft, Adobe와 같은 세계 유수의 디지털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따른 효과를 누리고 있다.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플랫폼 전략을 정교화함은 물론, 전 부서와 사업 부문에 걸쳐 부서간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헨켈은 IT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장기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헨켈은 역동적인 산업계 및 변화하는 소비자 기대에 발맞추기 위한 사업 부문 개편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려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미래 대비 운영 모델에 따른 장기적인 성공을 달성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전사에 걸쳐 사업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기술이고 있다.
그 한 예가 인도 Bangalore에 설립된 글로벌 테크놀로지 센터이다. 글로벌 테크놀로지 센터에서는 500여 IT 전문가가 모여 이미 완전히 통합된 내부 디지털 허브를 구축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헨켈은 비용 효율성을 증대하고 내부적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하고 있으며, 향후 수 년간에 걸쳐 이러한 테크놀로지 센터를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헨켈에서는 회사의 벤처 노력을 한군데로 통합, 2025~2028년에 걸쳐 이루어지는 S/4Hana 대상 마이그레이션을 기회로 삼아 기업 구조와 프로세스의 유연성 및 에질리티를 높이기 위한 방법의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독일을 시발점으로 주요 국가에서 기존의 두 사업부를 통합하는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룹 및 사업부의 전략 및 운영 관리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다. 이는 미래 사업상의 니즈에 대응하고, 헨켈의 성장 아젠다를 뒷받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Henkel은 수 년 전부터 기업 문화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23년부터 시작된 ACT(Accelerate Cultural Transformation) 정책은 전 세계 모든 지사에 걸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팀 내 소통과 연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지난 해 ACT 사업은 공개적으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이에 대응하는 데에 주력했다. 협업 문화는 다양성, 평등, 포용성의 진작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헨켈은 다양성의 진작을 위해 캠페인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포맷을 통한 인식 개선, 리더 및 직원 대상 교육을 통한 포용성 강화, 삶과 직장의 균형 및 구조적 장벽 철폐 등 구조적 조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3대 중점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헨켈의 목표 중 하나는 2025년까지 전 관리 직급에 걸쳐 양성 평등을 실현하는 것이다. 현재 전 세계 헨켈 관리 직급의 42%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다.
“2024 회계 년도는 Henkel에게 있어 매우 성공적이고도 중요한 한 해였습니다. 한 해 동안 2 차례나 재무 실적을 상향 조정하였음에도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으며, 의미있는 성장 아젠다 역시 모든 전략적 부문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결연한 의지와 성공으로 회사의 체질 개선에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Henkel은 목적지를 향해 순항 중이며, 기업 체질 개선 역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명확한 전략과 강력한 팀 조직, 그리고 고유의 기업 문화가 어울려, Henkel은 미래에 대한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카스텐 노벨 CEO의 말이다.
*1회성 경비 및 수익, 구조조정 경비 기준 조정
이 문서에는 미래 예측과 관련하여 미래 사업 개발, 재무 성과 및 헨켈과 관련된 기타 이벤트 또는 미래 관련 발전이 사항이 진술되어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진술은 “기대하다” “의도하다” “계획하다” “예상하다” “믿다” “추정하다” 또는 이와 유사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진술은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작성한 현재 추정 및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이 진술은 그러한 기대가 반드시 정확할 것임 뜻하지는 않습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계열사가 실제로 달성한 미래 성과 및 결과는 여러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미래 예측 진술과 실질적으로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다를 수 있습니다. 미래 경제 환경, 경쟁업체 및 시장과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행동 요인 중 상당수는 헨켈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으며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할 수 없습니다. 헨켈은 미래예측 진술을 계획하거나 업데이트할 것을 약속하지는 않습니다.
이 문서에는 해당 재무 보고 프레임워크에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거나 대안적인 성과 측정인 추가 재무 지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재무 지표를 단독으로 또는 헨켈의 순자산 및 재무 상태 측정에 대한 대안이나 연결재무제표의 해당 재무 보고 프레임워크에 따라 나타낸 운영 결과로 간주하면 안 됩니다. 유사한 제목의 대체 가능한 성과 측정을 보고하거나 설명하는 다른 회사에서는 이를 다르게 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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