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장

지속 가능성 분야의 선구자로서, 헨켈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추진하고 책임감 있고 경제적으로 성공적인 사업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는 전체 가치 사슬을 따라 우리 회사의 모든 활동을 포괄합니다.

2030+지속가능성 프레임워크

헨켈의 지속가능성 전략은 ‘Purposeful Growth’에 대한 회사의 헌신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해 당사자들을 위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책임감 있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개발하며, 지속 가능성에서 우리의 선도적인 역할을 구축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지속가능성 전략은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와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의 야망을 구현하는 것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2030+ 지속 가능성 야망 프레임 워크를 통해 우리는 지구 회생력, 번창하는 커뮤니티 및 신뢰하는 파트너의 3가지 측면에서 새로운 장기적인 야망을 개발해 진전을 이뤘습니다.

지구 회생력

우리는 비즈니스 모델의 환경적 전환을 향한 여정에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기후 중립적인 미래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공정, 제품 및 원자재 사용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기후 변화 완화 조치, 기능적 순환 경제, 자연 및 생물 다양성 보호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후

운영 및 원자재를 탈탄소화하여 기후 중립적인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 이 목표를 향한 여정을 따라, 우리는 2010년 기준과 비교하여 2025년까지 생산 현장의 탄소 발자국을 65% 줄이겠다는 목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2023년 말까지, 헨켈은 제품 당 CO 배출량을 61% 줄일 수 있었습니다. (2010년 대비)
  • 우리는 2030년까지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부터 생산을 위해 구매한 전력의 100%를 조달한다는 기존 목표를 향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헨켈은 이미89%의 재생 가능한 전기 사용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2017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2030년까지 사용하는 원재료와 포장재의 탄소 발자국을 30% 줄이기를 원합니다. 2023년에 우리는 이미 17%의 감소를 달성했습니다.
  • 가장 먼저, 우리는 Science Based Targets 이니셔티브에 따라 Scope 3 배출량.
  • 또한, 우리는 브랜드와 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하고 고객, 소비자 및 공급 업체와 함께 2016년에서 2025년까지 10년 동안 1억 미터 톤의CO2를 절약하고자 합니다. 

 

순환 경제

제품, 포장, 기술을 통해 순환성을 향상시킵니다.

헨켈 패키징 목표 개요

  • 2025년까지 헨켈 포장재의 100%를 재활용 또는 재사용* 가능하게 설계할 것입니다.
  • 2025년까지 소비재에서 화석 기반의 신규 플라스틱을 50 %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재활용된 플라스틱의 비율을 30% 이상 늘리고 신규 플라스틱의 양을 줄여서 이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 모든 포장 쓰레기가 적절히 폐기되고 재활용되어 환경에 유입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돕고자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폐기물 수거 및 재활용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공정을 촉진하기 위해 개선된 인프라와 소비자 정보를 지원하는 혁신적인 솔루션과 기술에 투자합니다.

 

  

2023년 말까지, 헨켈 포장재의 87%는 이미 재활용 또는 재사용*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소비재 포장에서 재활용 플라스틱의 비율은 전 세계적으로 19%였습니다.

이니셔티브 및 파트너십

포장의 지속 가능성을 향한 발전은 전체 가치 사슬이 함께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헨켈은 다양한 파트너십과 교차 산업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그 예시입니다:

  • Ellen MacArthur 재단의 '뉴 플라스틱스 이코노미 (New Plastics Economy)'에 참여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모여 플라스틱의 미래를 재고하고 순환 경제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 2020년 소비재 포럼(CGF)을 통해 결성된 플라스틱 폐기물 연합 행동에서 헨켈은 골든 디자인 규칙(Golden Design Rules)을 기반으로 다른 회사와 협력하여 소비재 산업에서 플라스틱 포장의 설계 및 처리에 대한 보다 순환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헨켈은 UN의 플라스틱 오염에 관한 조약인 “글로벌 플라스틱 조약을 위한 비즈니스 연합”의 적극적인 지지자 입니다. 170개 이상의 다른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우리는 플라스틱의 지속 가능한 사용, 회수 및 재활용에 관한 글로벌 협정을 위한 다자간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연

더 많은 재생 재료와 자원 관리를 통해 숲, 육지 및 물에 초점을 맞춘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복원하세요.

  • 우리는 삼림 벌채가 아닌 지속 가능하게 원료를 소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중요한 생태적 가치를 지닌 1차 및 2차 산림의 삼림 벌채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 2025년까지 헨켈의 팜유 관련 목표 중 하나는 모든 요구 사항을 책임감 있게 조달되었거나 인증된 기름으로 충족하는 것입니다. 2023 회계 연도에 헨켈이 주요 사용하는 팜유와 팜커널유 및 그 파생 상품의 전체 수요의 96%를 RSPO 대량 균형 모델에 따라 인증된 원료로 조달했습니다.
  • 또한, 2025년까지 제품 톤당 물 소비량을 35%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2023년 말까지 우리는24%를 절약했습니다.

번영하는 공동체

우리는 사람들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합니다. 우리의 사회적 책임은 공평을 증진시키고, 다양성을 강화하며, 인권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직원들에게 평생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매력적이고 건강한 근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사회적 진보와 전 세계적인 교육 접근성 향상을 옹호하며, 긴급 상황에서 도움을 제공합니다.

형평성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을 강화하고 인권을 존중하며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킵니다:

  • 우리는 개방적이고 감사하는 기업 문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력이 세계화 된 세계에서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고 확신합니다.
  • 우리의 목표는 모든 수준에서 회사의 여성 비율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며, 2025년까지 모든 관리 수준에서 성 평등을 달성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3년에 관리직 여성의 비율은 39.5%였습니다.
  • 추가적으로, 우리는 소규모 농민들의 생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2013년부터 개발 기구인 Solidaridad와 함께 가나, 온두라스,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멕시코, 니카과라, 나이지리아에서 관련 이니셔티브를 진행해왔습니다.

교육

직원과 지역 사회의 평생 교육을 지원하고, 소비자도 지속 가능성을 위해 행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우리는 직원들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헌신을 더욱 촉진하고, “Sustainability at Heart“라는 종합적인 참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광범위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또한, 우리는 지역 사회 교육 프로그램과 자원 봉사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약속 (2010년 기준)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3천만 명에 도달한다는 주요 목표를 2022년에 이미 초과 달성했습니다. 

웰빙

건강과 복지를 증진하며 사회적 진보를 이끌어 내는 데 기여합니다:

  • 우리는 민첩하고 효율적인 조직의 기초로서 직원의 건강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건강 보호를 위한 통일된 글로벌 표준을 적용하고 목표 건강 증진 및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지속 가능성 전략의 핵심 목표로서 전 세계 직원의 90% 이상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우리는 무사고에 대한 우리의 장기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2010년에 비해 2025년 말까지 직업 안전을 60% 향상시키기를 원합니다. 2023년에 우리의 직원들은 백만 시간 당 0.7건의 근로 사고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0년에 비해 42% 개선된 수치입니다.

신뢰하는 파트너

우리는 가치 지향적인 기업 문화와 과학 및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온전함을 유지하면서 성과를 높입니다. 고객과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최고의 제품 및 기술 솔루션을 전달합니다. 우리는 포트폴리오와 경영 과정 내 지속 가능성을 통합하고 이해관계자에게 이에 대한 투명한 보고를 합니다.

성능

최고의 제품 성능과 화학적 안정성을 성공적인 경영의 기반으로 제공합니다.

  • 우리의 목표는 모든 신제품이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 우리의 2030년 목표는 우리 사업의 환경 발자국과 관련하여 창출되는 가치를 3배로 늘리는 것입니다.

투명성

투명한 보고, 공개 및 참여를 통해 우리의 경영 지배구조에 지속 가능성을 통합합니다. 

  • 2025년까지의 팜유 관련 목표 중 하나는 팜(커널)유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과 추적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2023년에는 팜유 기반 성분 공급망의 투명성 조사의 일환으로, 우리는 제분소까지의 추적 가능성을 89%로 유지하고, 농장까지는 52%로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 우리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측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접착기술사업부는 2023년에 제품 포트폴리오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감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 분야는 소비재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평가하기 위한 유사한 과정을 진행 중입니다. 
  • 2023년에 우리는 또한ESG 평가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달성했으며, Sustainalytics 와 EcoVadis 평가에서 헨켈은 평가된 기업 중 상위 1%에 속했습니다. 

협력

파트너와 함께 지속 가능성 영향을 확장하고 이는 공급망에서 책임 있는 비즈니스 관행으로 이어집니다.

  • 우리의 지속적인 목표는 파트너들과 함께 100% 책임 있는 조달을 이루는 것입니다. 포장, 원재료 및 계약 제조업체 분야 구매량의 약 97%가 우리의 책임 있는 조달 과정에 의해 커버됩니다.
  • "Together for Sustainability" (TfS) 산업 이니셔티브의 창립 멤버로서, 헨켈은 공급업체와 회사가 함께 그들의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고 화학 산업의 탈탄소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 탄소 발자국(PCF) 가이드라인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2023년에는 TfS가 상류 PCF를 공유할 수 있는 IT 플랫폼을 시범 운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