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11.  독일 뒤셀도르프

2024년 지속 가능성 보고서

헨켈, 지속가능성 전략 전 분야에서 추가적인 진전 달성

  • 기후 변화 대응: 제품 톤당 생산 과정에서의 CO2 배출량 64% 감소 (기준 연도: 2017년)
  • 순환 경제: 소비재 포장재에 사용되는 재활용 플라스틱 비율 25%로 증가
  • 평등한 기회: 2024년 육아휴직 사용 직원 수 대폭 증가, 관리직 여성 비율 42%로 상승
  • 공정한 근로 조건: 전 세계적으로 생활 임금을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추가 평가 도입
  • 거버넌스: 유럽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ESRS)의 모든 내용 요구사항을 적용한 첫 번째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행

헨켈은 오늘 2024년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특히 기후 보호 순환 경제 분야에서 더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사회적 이슈에서도 성과를 보였다. 또한 올해부터 헨켈은 유럽연합(EU)의 새로운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CSRD)’및 ‘유럽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ESRS)’의 내용 요구 사항에 따라 자발적으로 보고하고 있다.

카스텐 노벨(Carsten Knobel)헨켈 CEO는 “우리는 지난 한 해 동안 지속 가능성 전략의 모든 영역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구체적인 개선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는 핵심 가치를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제품, 프로세스, 그리고 사회에 대한 기여를 통해 보다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는 204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9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 넷 제로(Net-Zero) 로드맵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실비 니콜(Sylvie Nicol)인사, 인프라 및 지속 가능성 부문 총괄 부사장은 “주요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대한 우리의 진전이 자랑스럽습니다. 한 예로, 2024년에는 소비재 포장에 사용되는 재활용 플라스틱 비율을 25%까지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최소 8주간 전액 급여가 지급되는 성별 중립적인 부모 휴가 제도를 전 세계적으로 도입하여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울러, 새로운 ESRS의 내용 요구 사항에 맞춰 첫 번째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구현하여 내부 프로세스도 한층 개선했습니다”라고 말했다. 

기후 보호를 위한 새로운 목표

지난해 말까지 헨켈은 기준 연도 2017년 대비 제품 톤당 생산에서의 CO2 배출량을 64% 감소시켰고, 재생 가능 원천으로부터 구매한 에너지의 비율을 47%로 증가시켰다.

헨켈은 지난해 기존의 기후 목표보다 더 광범위한 가치 사슬을 포함하는 넷 제로(Net-Zero) 목표를 설정했다. 2045년까지 절대적 범위 1, 2, 3온실가스(GHG) 배출량을 9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기 기후 목표로는 2030년까지(2021년 대비) 절대적 범위 1, 2 GHG 배출량을 42% 감축, 절대적 범위 3 GHG 배출량을 30% 감축할 계획이다. 이 새로운 목표는 파리기후협약에 부합하는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을 지원하는 기후 변화 조직인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의 검증을 받았다. 2024년 말까지 헨켈은 범위 1, 2, 3 GHG 배출량을 20% 감축했다(2021년 대비).

헨켈은 가치 사슬의 탈탄소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공급망에서의 CO₂ 배출량(범위 3) 추적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글로벌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한 참여 프로그램확대했다. 이를 통해 배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체적인 감축 방안을 정의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

헨켈은 소비재 포장에서 재활용 플라스틱의 비율을 25%까지 증가시켰다. 올해 말까지 이 비율을 3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두 가지 사례가 이러한 발전을 보여준다. 유럽에서 헨켈은 액체 세제 및 헤어 케어 제품 포장에서 소비자 사용 후 재활용 원료의 비율을 최소 50%까지 높였다. 여기에는 Persil, Weißer Riese, Spee, Gliss와 같은 브랜드가 포함된다. 북미에서는 액체 손 세정제 브랜드 Dial의 새로운 포장을 도입하여 100%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제작되고 있다. 

헨켈은 또한 모든 소비재 포장을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 말 기준, 이 비율은 89%에 도달했다

헨켈은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혁신적인 접착제를 통해 보다 지속 가능한 포장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예를 들면, 식품 포장 등에 사용되는 Technomelt 브랜드의 새로운 핫멜트 접착제는 최소 49%의 바이오 기반 원료로 구성되어 있다. 동시에, 고객은 제품 적용 단계에서 소비하는 에너지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기회 평등 및 공정한 근로 조건

다양성과 평등 분야에서 헨켈의 중요한 이정표는 성별 중립적인 부모 휴가 프로그램이다. 이 제도는 전 세계 47,000명의 직원 모두를 대상으로 도입된 것으로, 최소 8주간 전액 급여가 지급되는 부모 휴가를 보장한다. 입양 및 위탁 아동을 포함한 모든 가족 형태, LGBTQ+ 커플 및 한부모 가정에도 적용된다. 이 제도에 대한 반응은 매우 긍정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부모 휴가를 사용하는 직원 수가 전년 대비 약 30퍼센트 증가했다.

또한 헨켈은 관리직 여성의 비율을 42퍼센트까지 증가시켰다.

공정한 근로 조건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직원들의 보수가 각 지역의 생활 임금 기준과 지속적으로 일치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추가적인 연간 평가를 도입했다.

지속 가능성 성과에 대한 대외 평가

외부 독립 평가 기관들은 헨켈의 지속가능성 발전을 다시 한 번 인정했다. 헨켈은 ESG 평가 기관인 에코바디스(EcoVadis)로부터 금메달을 받고, 평가된 기업 중 상위 5퍼센트에 포함되었다. 또한 헨켈은 모닝스타 서스테이널리틱스(Morningstar Sustainalytics)로부터 지속가능성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등급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더불어 코퍼레이트 나이츠(Corporate Knights)의 ‘2025년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100대 기업(Global 100 Most Sustainable Corporations in the World)’에도 올랐다. 또한 F.A.Z. 인스티튜트 (F.A.Z. Institute)와 독일 시션(Cision Germany)이 선정한 ‘2024 지속가능성 미래 어워드 (Sustainable Future Award)’를 수상하며, 오랜 기간 신뢰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을 이어온 점을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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