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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8. 13. 독일 뒤셀도르프
2024년 상반기 동안 헨켈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유기적 매출액 신장과 더불어 대폭적인 수익 증가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헨켈은 우수한 수익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기업의 성장을 일구어 낸다는 기존의 노선을 성공적으로 이을 수 있게 되었다. “2024년 상반기 중, 헨켈은 우수한 사업 실적을 거두었으며, 이는 헨켈의 기업 전략이 정상적인 궤도에 올라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뿐만 아니라 중요 성장 전략에서도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카스텐 노벨 (Carsten Knobel) CEO의 말이다.
“올 상반기에는 두 사업부 모두에서 양호한 실적을 보여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 및 수익 개선을 달성할 수 있었다. 컨슈머 사업부문의 합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전략적 조치 및 사업 역시 매출과 매출 이익, 수익률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접착제 사업부문의 경우는 고객과의 밀착도를 높이기 위해 조직 구조 개편을 단행한 바 있으며, 이러한 변화 역시 헨켈의 긍정적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잉여 현금 흐름도 호조를 보여, 역시 좋은 실적을 보였던 2023년 상반기의 실적을 앞질렀다. 이러한 다양한 성과를 통해 브랜드, 기술, 혁신 등 헨켈의 사업과 미래에 대한 분야별 집중 투자가 가능해졌다.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 및 디지털화 부문에서도 회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카스텐 노벨 CEO가 덧붙였다.
“금년 상반기 실적이 호조를 보임에 따라 올해 남은 기간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7월 중순에는 2024 회계 년도 수익 전망을 상향 조정하였다. 회사가 기존에 수립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수익성을 바탕으로 한 성장을 실현하는 데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헨켈의 중장기 재무 목표도 조정이 이루어졌는데, 매출액 및 수익 목표는 중기 내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헨켈은 수익 전망과 관련하여 2024년 5월 3일, 이번 회계연도의 전망을 갱신한 바 있으며, 7월 17일 이를 다시 수정하였다. 금번의 수정은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문의 수익 실적 증가에 대한 기대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마케팅 부문의 투자도 늘인다는 방침이다. 이번 전망에는 하반기 들어 예상되는 직접 원자재 가격 상승도 반영하고 있으며, 이에 헨켈에서 예상하고 있는 2024 회계 년도의 매출액 및 수익 전망은 다음과 같다.
그룹 차원에서 헨켈은 2024 회계 년도에도 2.5 ~ 4.5% 수준의 유기적 매출액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접착제 기술 사업 부문의 경우,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은 여전히 2.0 ~ 4.0%의 범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컨슈머 브랜드 부문은 3.0 ~ 5.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룹 전체 조정 매출액 이익률(Adjusted return on sales, EBIT 마진)은 기존의 13.0 ~ 14.0%에서 13.5 ~ 14.5%로 전망이 상향 조정되었다. 접착제 기술 사업 부문의 경우, 수정 매출액 이익률은 여전히 16.0 ~ 17.0%의 범위로 예상되고 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의 경우, 수정 매출액 이익률은 기존의 12.0 ~ 13.0%에서 13.0 ~ 14.0%으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정 우선주당 수익률(EPS)는 환율 고정 기준으로 기존의 +15.0 ~ +25.0% 범위에서 +20.0 ~ +30.0% 범위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상황의 어려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헨켈의 2024년 상반기 그룹 매출은 10,813 백만 유로로, 이는 명목 성장률 기준 -1.0%에 해당된다. 기존 분기의 명목 매출액은 러시아 내 사업 청산이 원인이 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나, 2024년 2/4 분기에 들어서는 명목 매출액 역시 성장세로 돌아섰다(2분기: 5,496 백만 유로, +3.4%). 환율 효과로 인하여 매출이 -1.9%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2분기: +0.2%), 인수 및 사업 철수로 인한 영향으로 매출액에 -2.1%의 영향이 있었다(2분기: +0.3%). 2023년 4월 러시아 사업 철수는 비록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나, 최근 Seal for Live 및 Vidal Sasson의 인수 절차가 마무리된 부분은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유기적 기준, 즉 환율 및 인수/사업 철수에 따른 수정을 반영하였을 때, 헨켈의 매출 성장률은 양호한 수준인 2.9%를 기록하였다(2분기: +2.8%).
접착제 기술 사업부의 경우는 2024년 상반기 동안 2.0%의 양호한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모빌리티 및 전자, 전문가, 건설, 업소용 사업 부문에서 기여한 바에 따른 것이다(2분기: +2.6%).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의 경우는 특히 4.3%로 유기적 매출액 성장세가 두드러졌는데, 이는 긍정적인 가격 변동의 영향에 따른 것이다. 그룹 차원의 판매량(volume) 추이는 컨슈머 브랜드 부문의 포트폴리오 조치로 인한 영향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2023년 상반기는 물론 2024년 1분기에 이어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다소 긍정적인 양상을 나타내었다.
금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유럽 시장의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은 1.8%(2분기: +1.2%)로 나타났으며, IMEA 지역의 경우는 두자리의 성장세를 보여 무려 21.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2분기: +13.7%). 북미 지역은 유기적 매출액이 -1.6% 성장을 보였으며(2분기: -0.2%), 중남미 지역의 경우는 0.0%로 유기적 매출액이 변동없이 현상을 유지하였다(2분기: +2.7%). 아태지역은 유기적 매출액이 5.5% 성장하였다(2분기: +7.5%).
수정 우선주당 영업이익(수정 EBIT)은 기존의 2023년 상반기의 1,254 백만 유로에서 무려 28.4%가 증가한 1,610 백만 유로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특히 매출총익(gross margin)의 뚜렷한 증가가 주 원인이 되었다. 이에 따라 수정 매출액 이익률(adjusted EBIT margin)은 헨켈 그룹 전체를 기준으로 340 베이스 포인트가 증가하는 대폭 신장을 기록, 11.5%에서 14.9%으로 높아졌다.
우선주당 수익(earnings per preferred share)은 2.46 유로로 크게 증가하였다(기존 1.35 유로). 우선주당 수정 수익액은 전년 동기의 2.13 유로에서 2.78 유로로 30.5%가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괄목할 만한 신장의 가장 주된 원인은 수정 영업이익(adjusted operating profit)의 증가로, 환율 고정 기준 우선주당 수정 수익은 32.9%의 뚜렷한 두 자리 성장을 보였다. 순 운전 자본(net working capital)은 전년 동기 대비 0.9%가 줄어들어, 6.1%에서 5.2%로 감소하였다.
잉여 현금 흐름(free cash flow)의 경우는 772 백만 유로를 기록해, 2023년 상반기의 749 백만 유로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업활동의 현금 흐름이 증가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2024년 6월 30일 기준, 순 재무 상태(net financial position)는 -1,440 백만 유로로 집계되었다(2023년 12월 31일 기준: 12 백만 유로).
접착제 기술 사업 부문에서는 2024년 상반기 동안 5,475 백만 유로의 매출이 발생하여, 명목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와 동일한 수준을 나타내었으며(2분기: 2,798 백만 유로), 유기적으로는 2.0%의 매출 신장이 이루어졌다(2분기: 2.6%). 이러한 실적은 가격 요소의 +0.2% 상승, 그리고 판매량 기준으로는 1.8%의 성장이 이루어진 데에 기인하였으며, 따라서 해당 사업 부문에서는 2024년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판매량의 개선이 이루어진 것이 확인되었다.
모빌리티 및 전자(Mobility & Electronics) 사업 부문에서는 유기적 매출액이 무려 5.3%가 증가(2분기: +6.8%)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러한 성장에는 전 사업 부문이 기여하였으나 특히 전자 부문에서는 전년 동기의 저조한 실적과는 달리 2 자리의 매출액 신장률을 보였다. 포장 및 소비자 용품 사업 부문은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이 -0.6%(2분기: -1.0%)를 기록하였으며, 포장 사업 부문의 경우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의 증가로 인해 이러한 영향을 상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용품 사업 부문에서는 우수한 실적을 보였던 전년 동기와 비교해 약간의 감소를 보였으며, 전문가, 건설, 업소용 사업 부문의 경우는 건설, 소비자 및 전문가 용품(Construction and Consumers & Craftsmen)의 신장에 힘입어 1.0%의 유기적 매출 성장률을 보였다(2분기: -1.7%). 반면 일반 제조 및 유지보수(General Manufacturing & Maintenance) 사업 부문은 수요가 다소 약세로 돌아서면서 약간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수정 영업 이익(Adjusted operating profit)은 전년 동기의 766 백만 유로에서 21.8%가 상승하여 933 백만 유로를 기록하였으며, 수정 매출액 이익률(Adjusted return on sales)의 경우 310 베이스 포인트가 상승해 17.0%을 기록하였다. 원자재 가격의 하락과 긍정적인 믹스 영향, 그리고 공급망 효율화가 특히 매출총익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 부문은 2024년 상반기 동안 5,266 백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였다(2분기: 2,662 백만 유로). 이는 명목 기준으로는 -1.8%의 마이너스 성장이나 유기적으로 보면 4.3%가 증가한 것으로(2분기: +3.3%), 가격 요소가 +5.1% 증가한 것이 유효하였다. 특히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최적화 조치의 결과로 판매량은 약간 줄어든 -0.9% 감소를 보였으나, 판매량 자체 역시 2024년 1분기와 비교하여 2분기에는 약간의 증가세를 나타내었다.
세탁 및 홈 케어(Laundry & Home Care) 사업 부문의 경우 3.1%의 대폭적인 유기적 매출액 성장을 보였다(2분기: +1.5%). 세탁(Laundry Care) 사업 부문에서는 유기적 매출액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섬유 케어(Fabric Care) 제품군에서 2 자리 대의 신장이 이루어지고 섬유 세제(Fabric Cleaning) 분류 제품 매출이 선전한 것이 주 원인으로 지목되었다. 홈 케어(Home Care) 사업 부문의 경우는 주방 세제(Dishwashing) 및 화장실 케어(Toilet Care) 제품이 2 자리 대의 매출 신장을 보인 것이 주된 요인이 되었으며, 헤어(Hair) 사업 부문의 경우 역시 금년 상반기 들어 7.1%의 우수한 매출 신장 실적을 나타내었다(2분기: +7.7%). 컨슈머 사업 부문은 2 자리 대의 성장률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헤어 스타일링(Hair Styling) 제품군이 전년 동기 대비 2 자리 대의 유기적 매출액 성장률을 보인 것이 주효하였다. 업소용(Professional) 사업 부문에서도 강력한 유기적 매출액 신장세를 보였으며, 기타 컨슈머 사업부문(Other Consumer Businesses)에서는 2.3%의 양호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나타내었다(2분기: +0.7%).
수정 영업 이익(adjusted operating profit)은 753 백만 유로를 보여, 전년 동기 대비 34.8%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증가에는 판매 가격 추이, 그리고 통합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Consumer Brands business unit)를 창설한 데에 따른 비용 절감이 주효하였으며, 포트폴리오 최적화 및 가격 안정화 조치(valorization)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정 매출액 이익률(adjusted return on sales)은 390 베이스 포인트가 증가하여 14.3%를 기록하였다.
2024년 상반기, 헨켈은 중요 성장 아젠다 전략 우선순위를 일관성 있게 추진하였으며, 전 방면에 걸쳐 상당한 성과를 이룩하였다.
먼저 기존 세탁 및 홈 케어 부문과 뷰티 케어 부문을 컨슈머 브랜드 부문에 합병하였는데, 이번 합병은 2024년 상반기 중 2 단계에 걸쳐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통합 과정의 두 단계에 걸친 회사의 전체적 비용 절감 목표는 525 백만 유로이며, 2026년 말이면 이러한 목표를 완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통합 2단계에서는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의 공급 사슬 우수성 확보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미 거의 30개 국에서 소위 1-1-1 원칙을 도입하고 있다. 이는 로지스틱스 과정의 최적화를 통해 상업적 통합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대 고객 창구 일원화”(one face to the customer) 원칙을 준수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즉, 하나의 주문, 하나의 납품, 하나의 인보이스의 원칙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생산 및 로지스틱스 네트워크의 추가적인 최적화 및 통합도 이루어졌는데, 미국 및 동유럽 국가의 세탁 및 홈 케어 사업부가 그 예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러한 모든 조치를 통해 이미 업무가 약 16% 간소화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헨켈은 또한 컨슈머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더욱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최근에는 북미 지역의 세탁 및 홈 케어 부문에 집중하고 있다.
회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헨켈은 매력 있는 사업 부문에서 강력한 혁신을 이룩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다시 2024년 상반기 동안 두 사업 부문 모두에서 성장을 가져왔다. 접착제 기술 사업부문에서는 영업에 있어 자동차 부품의 통합화를 지향하는 최근의 수요추세에 대응하였다. 이러한 추세로 인하여 혁신적인 접착제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대두되고 있다. 그 한 가지 예가 전자 부품으로, 구동 방식에 관계없이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는 접착제 솔루션의 열 관리와 관련해 매우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적용되는 복잡성이 높은 분야이기도 하다. 헨켈은 이러한 추세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대응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업체 중의 하나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주요 OEM 업체 및 핵심 공급 업체와 협력을 진행해 왔다. 이와 같은 통합형 부품의 시장 성장 잠재력은 향후 수 년 간 2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 부문에서는 헤어 상품에서 7%를 넘는 대폭적인 유기적 매출 신장을 보였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Schwarzkopf 포괄 브랜드가 이러한 성장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소비자용은 물론 업소용에서도 동일하였다. 해당 사업 영역은 4 분기 연속으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시장 헤어 스타일링 및 염색 부문 모두에서 시작 점유율이 40 베이스 포인트 증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신규 포뮬러를 포함한 Gliss 재발매로 상반기 해당 브랜드의 유기적 매출액은 2 자릿수로 증가, 헤어 부문 실적이 100% 증강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전체적으로, 헨켈의 올 상반기 실적은 매우 만족스러우며, 전략적 성장 아젠다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이와 같은 괄목할 만한 진전을 이루어 자랑스럽다.” 카스텐 노벨 CEO의 말이다. “헨켈은 고객과 약속한 내용 및 목표로 한 사업을 완수해 나아가고 있으며, 사업, 매출, 수익 부문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헨켈은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과감한 결단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명확한 전략을 통해 더 높은 수익과 성장을 이룩하기 위한 과정을 성공적으로 밟아 가고 있다.”
*전년도 평균과 비교
이 문서에는 미래 예측과 관련하여 미래 사업 개발, 재무 성과 및 헨켈과 관련된 기타 이벤트 또는 미래 관련 발전이 사항이 진술되어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진술은 “기대하다” “의도하다” “계획하다” “예상하다” “믿다” “추정하다” 또는 이와 유사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진술은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작성한 현재 추정 및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이 진술은 그러한 기대가 반드시 정확할 것임 뜻하지는 않습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계열사가 실제로 달성한 미래 성과 및 결과는 여러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미래 예측 진술과 실질적으로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다를 수 있습니다. 미래 경제 환경, 경쟁업체 및 시장과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행동 요인 중 상당수는 헨켈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으며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할 수 없습니다. 헨켈은 미래예측 진술을 계획하거나 업데이트할 것을 약속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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