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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5. 8. 뒤셀도르프 / 독일
2024년 1/4 분기, 헨켈은 그룹 매출 약 53억 유로를 달성함은 물론, 3.0%에 이르는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성장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성과는 양 사업부에서 공통적으로 이루어진 긍정적인 가격 발달 상황에 힘입은 것이다. 그룹 단위에서의 물량 발전 상황은 아직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문의 포트폴리오 조치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지만, 2023년 4/4 분기와 비교할 때 추가적으로 순차적인 개선을 보이고 있다. 명목 수치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prior-year quarter) 대비 -5.2%의 하락을 보였다. 이는 주로 러시아 사업의 매각, 그리고 환율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에 기인하고 있다.
“금년은 매우 출발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Seal for Life Industries 및 중국 Vidal Sassoon 인수도 예정보다 일찍 마무리 지은 바, 우리의 사업에 앞으로 힘을 더 해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헨켈의 Carsten Knobel CEO의 말이다. “이러한 발전에 힘입어, 우리는 지난주 2024년 매출과 수익 전망을 대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이는 헨켈의 전략적 사고,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는 데에 있어 보여주는 주도면밀함을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헨켈은 약속을 지킵니다. 또한, 수익성과 성장의 실현을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1/4 분기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문(Adhesive Technologies)의 유기적 매출 신장은 특히 모빌리티 및 전자 사업 분야(Mobility & Electronics)에서 강력한 유기적 매출 신장이 이루어진 데에 주로 기인하고 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 부문에서 보여준 강력한 유기적 매출 신장은 모든 사업 영역에 고루 뿌리를 두고 있으며, 특히 헤어 사업 부문의 기여도가 높았다.
2024년 1/4 분기 그룹 매출은 총 5,317 백만 유로로, 명목 수치 기준 상으로는 전년 동기 (5,607 백만 유로) 대비 -5.2%의 감소가 있었다. 그러나 유기적 관점(즉, 환율 및 인수 합병, 투자 회수에 따른 조정 감안 시)에서 보면, 매출은 3.0% 신장된 것으로 나타난다. 그룹 단위에서 이와 같이 강력한 유기적 매출 신장이 이루어진 것은 가격 책정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인수/투자 철수로 인하여 매출액은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환율에 따른 영향으로 매출 성장에 -3.9%의 부정적 영향이 추가로 발생하였다.
유럽 지역이 유기적 매출 성장은 1/4 분기 기준 2.5%로 나타났으며, IMEA 지역에서는 26.9%의 유기적 매출 신장이 나타났다. 북미에서는 유기적 매출이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남미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7%의 유기적 매출 감소세가 나타났다. 아태지역의 경우는 3.5%의 유기적 매출 증가가 있었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2024년 1/4 분기 매출액은 2,677 백만 유로로, 명목 기준은 전년 동기(2,791 백만 유로) 대비 -4.1%를 기록하였으나, 유기적 관점(환율 효과 및 인수/투자 철수 감안)에서는 2023년 1분기 대비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및 양적 측면 모두 긍정적인 발전이 있었으며, 환율 효과로 인한 매출 감소폭은 -3.8%, 인수 및 투자 철수로 인한 추가적인 부정적 효과는 -1.7%로 집계되었다.
1/4 분기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 부문의 유기적 매출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한 부문은 모빌리티 & 전자(Mobility & Electronics) 부문으로, 3.7%에 이르는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이러한 성장을 주도한 것은 자동차 및 전자(Automotive & Electronics) 사업 부문이었으며, 산업 부문(Industrial business)에서도 긍정적인 발전이 있었다. 시장 환경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포장 및 소비재 사업 부문은 -0.2%의 유기적 매출 변동을 기록해 지난해 수준에서 거의 움직임이 없었다. 이는 물량 측면에서 긍정적인 발전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포장 사업 부문의 경우, 수요가 회복세를 보인 데에 힘입어 신장을 보였다. 공작, 건설, 전문가 사업 부문의 유기적 매출 신장 폭은 전년 동기 대비 0.3%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건설 부문에서 우수한 성장세를 보인 데에 힘입은 결과였다. 일반 제조 및 유지보수 사업부에서는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현재 녹록치 않은 시장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지역별 유기적 매출 실적은 혼재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유럽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유기적 매출 실적이 감소하였으나 공작, 건설, 전문가 사업 부문은 유기적 성장을 실현하였다. 북미의 경우 모빌리티 & 전자 사업 부문에서 유기적 매출 신장이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해당 지역 내 유기적 매출 실적은 전년 동기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IMEA 지역은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는데, 모든 사업 부문이 두 자리로 성장하며 이를 뒷받침했다. 중남미 지역의 경우는 모든 사업 부문에서 유기적 실적이 뒷걸음질 친 반면, 아태 지역에서는 매우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는데, 특히 중국에서의 긍정적 발전 상황이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중국 시장은 전년도 어려운 환경에 뒤이어 현재 시장 안정화의 징후를 보이고 있다.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의 경우 2024년 1/4 분기의 매출액은 총 2,605 백만 유로로, 명목상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6.0%의 감소를 기록하였으나, 유기적 관점(환율 효과 및 인수/투자 철수 감안)으로는 5.2%의 성장을 보였다. 사업부의 가격 추세 역시 2023년 1/4 분기 대비 매우 강력한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물량의 경우는 약간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현재 진행 중인 포트폴리오 조치의 영향이 컸다. 환율 효과로 인한 매출 감소는 –4.0%, 인수/투자 철수로 인한 별도 매출 감소폭은 –7.2%로 나타났다.
1/4 분기 기준, 세탁 및 홈 케어(Laundry & Home Care) 사업부에서는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신장세를 보여, 4.6%의 매출 향상을 기록하였다. 특히 세탁 사업부가 매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는데, 그 주된 사유는 섬유 케어(Fabric Care) 부문에서 두 자릿수의 성장을 보인 것이 주효했다. 홈 케어(Home Care) 사업부 역시 상당한 수준의 유기적 매출 신장을 보였는데, 여기서는 변기 케어(Toilet Care) 범주 제품의 두 자릿수 성장, 그리고 식기 세척(Dishwashing) 범주의 뚜렷한 성장세가 주된 원인이 되었다.
헤어 사업부의 경우 역시 6.9%로 매우 강한 유기적 매출 신장을 기록하였다. 컨슈머 사업부는 전반적으로 매우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특히 헤어 스타일링(Hair Styling) 범주의 제품이 성장을 견인하는 주된 요인이 되었다. 전문가(Professional) 사업부에서도 유기적 매출 성장세가 뚜렷했다.
기타 컨슈머 사업부에서는 3.4%의 유기적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해당 기간 컨슈머 브랜드 사업부의 지역별 실적은 혼재된 양상을 보였는데, 유럽의 경우 헤어 및 세탁, 홈 케어 사업부의 활약에 힘입어 1/4 분기 매우 강력한 유기적 매출 신장을 기록하였다. 북미 지역은 유기적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이는 세탁 및 홈 케어 사업부에서 이루어진 포트폴리오 조치가 주된 원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IMEA 지역의 경우는 전 사업 부문에서 두 자릿수의 유기적 매출 신장이 이루어졌으며, 중남미의 유기적 매출 신장은 헤어 부문의 활약이 두드려졌다. 특히 헤어 부문은 전문가 및 컨슈머 부문 모두가 성장에 기여하였으며, 아태 지역의 매출 성장세는 세탁 및 홈 케어 사업 부문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12월 31일 상태와 비교하여, 검토 대상 기간 중 그룹의 순 자산 및 재무 상태에는 중요한 변화가 없었다.
2024년 3월 4일 발표된 2024 사업 연도 전망치는 5월 3일을 기하여 상향 조정되었다.
헨켈은 또한 인수/철회 및 환율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대치를 업데이트했다.
금년도에 헨켈은 2.5~4.5%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기존: 2.0~4.0%)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유기적 매출 성장은 기존과 변화 없이 2.0~4.0%로 기대된다. 컨슈머 브랜드의 유기적 매출 성장은 3.0~5.0%로 기대된다. (기존: 2.0~4.0%)
그룹 차원에서의 조정된 판매 수익률 (조정된 EBIT 마진)은 13.0~14.0%로 예상된다. (기존 12.0~13.5%)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조정된 판매 수익률은 16.0~17.0%로 기대되며 (기존 15.0~16.5%) 컨슈머 브랜드의 경우는 12.0~13.0%로 기대된다. (기존: 11.0~12.5%)
조정된 우선주당 수익(EPS)은 고정 환율 기준 +15.0~+25.0% 범위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기존: +5.0~+20.0%)
2024년에 대한 다음 기대치에는 변동사항이 없다.
1전년도 평균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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