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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 28. 뒤셀도르프 / 독일
헨켈은 세제 & 홈케어와 뷰티케어 사업부를 헨켈 컨슈머 브랜드라는 하나의 사업부로 통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위한 통합 프로세스 준비를 즉시 시작할 것이며, 2023년 초까지 새로운 조직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사업부를 통해 Persil 및 Schwarzkopf 등 여러 상징적 브랜드와 소비자 브랜드, 그리고 헤어 전문 사업부가 결합하여 성장을 위한 하나의 다중 카테고리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헨켈 CEO 카스텐 노블(Carsten Knobel)은 “우리는 미래의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한 기반으로서 하나의 강력하고 통합된 사업 단위를 만들기 위해 소비재 사업에 힘쓸 것입니다. 통합 컨슈머 브랜드 사업은 헨켈 주주, 고객 및 팀에게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며, 매우 역동적인 산업에서 헨켈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형성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약 100억 유로의 매출을 올리는 다중 카테고리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더 높은 성장과 세일스 향상을 위한 헨켈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는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 효율성을 높여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인 혁신, 지속 가능성 및 디지털화를 달성하는 데 사용될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역동적인 산업에서 더 큰 역할을 하며 성장의 기회도 제공하는 더욱 매력적인 회사가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번 합병이 우리의 목적 있는 성장 의제를 한 단계 높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합병은 소비재 사업의 회사의 성장과 수익성을 견인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는 헨켈이 제공한 새로운 중장기 재정 목표에도 반영되어 있다. 헨켈은 현재 3~4%의 유기적 매출 성장, 약 16%의 조정 EBIT 마진, 조정 우선주당 이익은 한 자릿수 중후반의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정 환율, M&A 포함).
헨켈 컨슈머 브랜드는 2021년 말까지 완료된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을 넘어 유기적 및 무기적 성장의 잠재력을 더 잘 포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매력적인 성장과 마진 잠재력이 있는 제품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추가 포트폴리오 조치에 비핵심 브랜드 및 사업부의 매각 또는 중단과 소비자 공간 전반에 걸친 카테고리 인수가 포함될 것이다. 뷰티케어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첫 번째 조치는 2022년에 시행될 예정이다.
두 사업부를 통합함으로써 헨켈의 규모는 더 커질 것이며, 이로 인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얻고 보다 효율적이고 민첩하게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매우 불안정한 환경속에서도 조직이 더 빠르고 유연하게 행동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관리, 유통, 마케팅, 공급망 등의 분야에서의 시너지가 특히 기대된다.
새로운 컨슈머 브랜드 사업은 더 높은 투자 자원을 확보하고 R&D의 디지털화, 전자 상거래 기능 또는 재활용 가능한 포장에 대한 지속 가능성 노력 등 전략적 기능에 대한 투자를 목표로 삼을 것이다. 사업부의 마진 프로필을 강화하는 데에도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것이다.
이 신규 사업부는 모든 소비자 카테고리에서 소매업체, 무역 또는 채널 파트너를 위한 통합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고객 및 채널 중심으로 구성될 것이다.
하나의 리더십 하에 결합된 팀은 보다 간결한 구조와 신속한 의사 결정을 통해 소비자 사업부 전체를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 헨켈은 통합된 사업부를 통해 팀, 리더, 인재 및 신입 사원에게 더 큰 역할과 기회를 제공하여 더욱 일하기 좋은 회사로 성장할 것이다.
통합 프로세스와 신규 통합 사업부는 현재 헨켈의 뷰티 케어 사업부 수석 부사장인 볼프강 쾨니히(Wolfgang König ,49)가 이끌 것이다. 2011년부터 수석 부사장으로 헨켈의 세제 & 홈케어 사업을 이끌고 있는 브루노 피아첸자(Bruno Piacenza, 56)는 전환 과정에서 볼프강 쾨니히와 긴밀히 협력하며 2022년까지 헨켈과 함께 할 것이다.
헨켈의 주주 위원회 및 감독 위원회 회장인 사이먼 바겔-트라 박사(Dr. Simone Bagel-Trah)는 “주주 위원회와 헨켈의 감독 위원회를 대신하여 볼프강 쾨니히가 새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기를 기원합니다. 소비자, 가정 및 개인용품 업계에서 쌓은 그의 국제적 경영과 리더십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리더십 팀과 함께 신규 소비자 브랜드 사업부를 구성하고 성공적으로 개발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브루노 피아첸자 (Bruno Piacenza) 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는 헨켈에서 30년 이상 일했으며, 11년 이상 수석 부사장으로 세제 & 홈케어 사업을 이끌었습니다. 그의 열정과 전문성 덕분에 헨켈 최고의 브랜드와 사업이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헌신과 공헌에 매우 감사하며, 효율적인 전환을 위해 볼프강 쾨니히와 협력해 주실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헨켈 CEO 카스텐 노블(Carsten Knobel)은 “볼프강 쾨니히의 리더십 하에 결합된 이 팀은 보다 간결한 구조와 더 빠른 의사 결정을 통해 전체 소비자 브랜드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집중할 것입니다. 또한 헨켈에서 30년 넘게 많은 업적을 남긴 브루노 피아첸자에게 개인적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헨켈은 또한 최대 10억 유로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총 가치가 최대 8억 유로인 우선주와 총 가치가 최대 2억 유로인 보통주가 환매된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 회사 자본금의 약 3%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 프로그램은 2022년 2월 중에 시작되어 늦어도 2023년 3월 31일까지 주식 시장을 통해 은행의 참여로 진행될 예정이다. 헨켈 경영 이사회는 2019년 4월 연례 총회에서 자본금의 최대 10%에 해당하는 자사주를 취득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헨켈은 초기에 환매된 주식을 자사주로 보유하고 해당 자사주를 취소하여 자본금을 줄일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헨켈 CEO 카스텐 크노벨(Carsten Knobel)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주주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재무 건전성과 비즈니스의 미래 잠재력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강력한 대차대조표와 낮은 부채 수준 및 강력한 현금 흐름을 감안할 때, 소비자 브랜드와 접착 기술 사업부 모두에서 전략적 인수를 추구하는 우리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헨켈은 예비 수치에 따르면 2021 회계연도에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것은 COVID-19 전염병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과 긴장된 공급망으로 인해 수익성에 영향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특히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두 자릿수 성장에 의해 주도되었다.
헨켈 그룹의 2021 회계연도 매출은 예비 기준으로 200억 6,600만 유로로 증가했다. 유기적 판매 성장률은 7.8%였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은 96억 4,100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13.4%의 두 자릿수 유기적 성장을 나타낸다. 뷰티케어는 36억7,800만 유로의 매출과 1.4%의 유기적 성장을 기록했다. 세제 & 홈케어 부문의 매출은 3.9%의 유기적 성장을 나타내는 66억5백만 유로로 성장했다. 헨켈의 조정 매출 수익률(EBIT 마진)은 13.4%였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는 16.2%의 조정 매출 수익률을 달성했다. 뷰티케어 사업부의 수정 매출 수익률은 9.5%였으며 세제 & 홈케어 사업부의 수정 수익률은 13.7%였다. 그룹의 수정 우선주당 이익(EPS)은 4.56유로 또는 +9.2%(고정 환율 기준)로 증가했다. 모든 숫자는 예비 기준이다.
CEO 카스텐 노블은 “유례없는 글로벌 공급망의혼란, 원자재 부족, 현저한 가격 급등으로 인한 매우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업부가 상당한 유기적 성장, 안정적인 마진 및 매우 강력한 주당 순이익 증가를 이루며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의 고객과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온 글로벌 헨켈 팀의 성과입니다.”라고 말했다.
시장 환경에 대한 현재 평가, 특히 원자재 시장과 공급망의 긴장이 지속되는 상황 및 이와 관련된 직접 재료 비용이 계속 증가하는 것을 고려하여 헨켈은 2022 회계연도에 대한 전망을 제시했다. (현재의 3개 사업부 기반)
헨켈은 그룹의 2022년 유기적 매출 성장을 2~4% 범위로 예상한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경우 2022년에 5~7% 범위의 유기적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뷰티케어 사업부의 경우 -5 ~ -3% 범위의 유기적 판매 개발이 예상된다. 감소가 예상되는 이유는 미래 핵심 사업이 아닌 주로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기 위해 이미 활동 중단이 결정된 부문 때문이며, 이는 2021년 사업부 매출의 약 5%에 해당한다. 세제 & 홈케어는 2~4%의 유기적 성장이 기대된다.
그룹의 조정된 매출 수익률(EBIT 마진)은 11.5%에서 13.5%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접착 테크놀러지스는 조정 매출 수익률을 15~17%, 뷰티케어는 7.5~10%, 세제 & 홈케어는 10.5~13%가 예상된다.
헨켈의 그룹 전체로는 높은 수준의 시장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반영하여 15%에서 +5% 사이의 조정된 우선주당순이익(EPS)이 예상된다.
신규 다중 카테고리 플랫폼과 연합 소비재 팀은 소비재 사업부와 그룹의 성장과 수익성을 주도할 것이다. 새로운 중장기 재정 목표는 소비자 브랜드 사업이 성장과 이윤 프로필을 지속 가능하게 개선해 3~4%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10대 중반 비율의 조정된 EBIT 마진을 달성하는 것이다. 접착 테크놀러지스 사업부의 목표는 3~5% 범위의 유기적 매출 성장과 10 후반 비율의 조정 EBIT 마진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3~4%의 유기적 매출 성장, 약 16%의 조정 EBIT 마진, 한 자릿수 중후반 비율로 조정된 우선주당 이익 증가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목표를 추구할 것이다. (고정 환율 및 인수 포함).
합병으로 인해 전 세계 두 사업부의 직원들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므로 각 사업부의 직원 대표와 함께 정보 및 협의 프로세스를 최대한 빨리 시작할 것이다.
2021 회계연도의 사업 개발 및 2022 회계연도 전망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목적 있는 성장을 위한 회사의 전략적 의제의 진행 상황 및 다음 단계에 대한 업데이트는 2022년 2월 23일 애널리스트 및 기자 회견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두 소비자 사업부의 통합 프로세스와 예상 시너지 효과 및 구조 조정 비용을 포함한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한 추가 정보는 2022년 5월 5일에 1분기 보고서와 함께 발표될 예정이다.
소비재 브랜드와 접착 테크놀러지스 두 사업부에 대한 자세한 업데이트는 2022년 투자자의 날에 제공될 예정이다.
* 일회성 비용 및 수입에 대한 조정 및 구조 조정
이 문서는 헨켈이 수행할 수 있는 미래 사업 개발, 재무 성과 및 기타 사건과 미래 적합성의 개발에 관한 서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관한 보고서는 기대, 의도, 계획, 예상, 생각, 측정, 유사 조건과 같은 어휘 사용으로 특징됩니다. 이 정보에는 헨켈(Henkel AG & Co. KGaA)의 기업관리로 인한 현재 측정과 가정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미래지향보고서가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보고서는 기대가 정확하게 나타난다고 보증하는 방식으로 이해해서는 안됩니다. 헨켈은 미래 실행과 결과를 실제로 성취했습니다. 자회사와 함께 여러 위험과 불확실성에도 미래지향보고서로 인해 실질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은 통제할 수 없고, 미래경제환경, 시장에 연루된 경쟁자 등의 활동처럼 먼저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미래지향보고서는 기획이나 갱신이 계획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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