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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3. 5. 뒤셀도르프 / 독일
뒤셀도르프 –투자자, 분석가 및 미디어에 공개한 발표에서 헨켈은 미래를 위한 신규 전략 프레임워크를 소개했다.
“Henkel은 미래를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브랜드와 혁신적인 기술, 전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매력적인 비즈니스, 헌신적인 팀과 높은 현금 창출 능력을 갖춘 우수한 대차대조표를 포함합니다. 최근 전반적인 성과는 우리의 포부와 주주들의 기대치보다 낮았습니다. 하지만 장차 우리는 더 잘할 수 있고 더 잘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헨켈의 CEO 인 Carsten Knobel은 말했다. “강점과 변화 필요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우리는 회사를 위한 신규 전략 프레임워크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우리가 의도적인 성장에 분명한 초점을 두고 20s 승리를 거두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시장을 능가하는 우수한 고객 및 소비자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리더십을 강화하여 헨켈 임직원분들 개개인이 전문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고 Knobel은 설명했다.
“앞으로 우리의 의도적인 성장을 위한 신규 전략 프레임워크는 향후 헨켈의 성공적인 발전을 이끌 것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할 것입니다. 이 프레임워크의 주요 요소들은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혁신, 지속가능성 및 디지털 분야의 경쟁 우위 뿐만 아니라, 협업 문화의 강력한 기반과 자율성으로 뒷받침되는 미래 대비 운영 모델들입니다. 또한 의도적인 성장에 대한 우리의 노력은 중장기 재정적 포부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라고 Carsten Knobel은 요약했다.
미래 방향의 핵심 요소는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다. 헨켈은 소비자 비즈니스에서 총 매출액 10억 유로가 넘는 브랜드와 카테고리를 확인한 결과, 이 중 약 50%가 2021년까지 매각 또는 중단될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M&A는 헨켈의 전략 핵심 부분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인수의 주요 기준은 잠재 목표의 가용성, 전략적 적합성 및 재정적 매력이다. 헨켈은 강력한 대차대조표를 활용하여 영향력이 큰 인수를 추구할 것이다. 헨켈은 접착 테크놀러지스 부문에서 인수합병을 통한 기술 리더십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 소비자 비즈니스에서 선두 국가 및 카테고리 위치 뿐만 아니라 "화이트 스팟"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헨켈은 경쟁 우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강력한 혁신을 가속화하고 차별화된 요소로서 차별화 요소로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 디지털을 통한 고객 및 소비자 가치를 창출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헨켈은 투자 증가에 힘입어 강력한 혁신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예를 들어 더 빠르고 더 나은 통찰력을 위해 디지털 툴과 데이터의 사용을 확대함으로써 강화된 혁신 접근 방식을 포함한다. 또한, 헨켈은 조직 전체의 의사 결정을 시장에 더 가깝게 밀어붙이고, 개방형 혁신 및 아이디어 크라우드소싱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반면, 민첩한 접근을 확대하고 인큐베이터 및 혁신 센터에 계속 투자할 것이다. 이를 통해 세 사업 모든 부문에서 강력한 혁신을 강화할 수 있다. 핵심 카테고리 및 지역에 대해 일관된 투자로 혁신과 브랜드를 지원할 것이다. 따라서 헨켈은 2018년 대비 광고, 디지털 및 IT에 대한 성장 투자를 3억 5천만 유로로 더 강화할 것이라 약속했다.
헨켈은 강력한 실적과 2020년 이후의 목표를 향한 전진을 기반으로, 경쟁 차별화 요소로서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당사는 소비자,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및 크게는 사회와 상당히 관련이 있는 세 가지 주요 주제에 대한 다음 이정표를 정의했는데, 2040년까지 기후 긍정(Climate-positive) 기업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당사는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발자국을 65%까지 줄이고, 2025 년까지 소비자, 고객 및 공급 업체와 함께 1억 톤의 CO2를 절약할 계획이다. 헨켈은 환경 이슈에 있어 순환 경제 및 플라스틱 폐기물 제로(zero)화를 위해 2025까지의 야심 찬 목표를 정의하였다. 헨켈의 포장 100 %를 재활용 또는 재사용 가능**하게 하고, 소비자 제품 포장의 화석 기반 신규 플라스틱(virgin plastics)을 50 %까지 줄이려는 것이다.
헨켈은 또한 50,000 명 이상의 직원을 활용하고 2025 년까지 전체적으로 2천만 명의 삶을 개선함으로써 100 % 책임 소싱을 통한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강화하고자 한다.
지속가능성은 모든 사업에서 확고히 뿌리를 내리게 될 것이다. 소비자 비즈니스인 뷰티 케어 및 세제 및 홈 케어는 혁신 전략의 중심 축으로 지속가능한 패키징 솔루션과 목적이 있는 브랜드의 추가 출시에 중점을 둔 제품 포트폴리오를 증진시킬 것이다. 접착 테크놀러지스는 업계 표준이 되는 제품과 기술을 통해 잠재력을 계속 활용할 것이다.
장차 헨켈은 디지털을 통한 고객 및 소비자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한다. 헨켈은 직접적인 소비자 관계를 위한 기존 디지털 플랫폼을 확장하고 신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소비자 비즈니스에서 1:1 참여 및 디지털 판매를 늘리고자 한다. 고객경험에 더욱 맞춤화 된 엔드-투-엔드 (end-to-end) 는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모든 접점에서 고객 경험을 디지털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또한 헨켈은 엔드-투-엔드(end-to-end) 데이터 통합을 추구할 것이다. 이를 통해 당사는 AI 기반의 혁신적이고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헨켈은 또한 디지털 인재, 특히 미래의 역량과 심도 있는 기술 산업 전문 지식을 갖춘 데이터 과학자 및 엔지니어에게 투자할 것이다. 그리고 끝으로 헨켈은 디지털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이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헨켈은 "디지털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디지털 구조를 확립하면서 디지털 설정을 완전히 재구성할 것이다. 헨켈은 작년 말에 새로운 CDIO (Chief Digital and Information Officer 최고 디지털 및 정보 책임자) 라는 직책을 설립했다. 헨켈의 디지털 및 IT 팀은 이제 CEO에게 직접 보고할 CDIO의 리더십 아래 결속될 것이다.
헨켈의 신규 “디지털 비즈니스”는 2개의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함으로써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활성화시키는 비즈니스 기술이다. 두 번째는 시장 지향적 인큐베이션 및 혁신을 위한 "헨켈 디지털"이다. 이를 기반으로, 헨켈은 베를린, 실리콘 밸리 및 아시아에 디지털 혁신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헨켈은 회사 전체에 걸쳐 운영 모델을 재구성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빠르고 단순한 프로세스와 구조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당사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하고, 보다 빠른 의사 결정으로 고객과 소비자의 근접성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다.
자율성이 있는 사람들과 협력 문화 강화
강력한 문화, 공유 가치 및 하나의 팀으로 협업할 수 있는 명확한 프레임워크가 헨켈의 미래 성공을 위한 열쇠이다. 첫 단계로, 헨켈은 2019년 전체적으로 모든 직원들에게 새로운 리더십 책무를 도입했다. 헨켈은 이러한 책무를 핵심으로 하여 문화적 여정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협력 및 권한 분산 문화를 조성하고 헨켈 직원의 미래 역량에 대한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헨켈 임직원들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의도적인 성장을 위한 신규 전략 프레임워크는 중장기 재정적 포부에도 반영됩니다. 이는, 즉 2 ~ 4 %의 자생적 매출 성장, 고정 환율에서, 중간 한 자리에서 높은 한 자리 수 퍼센트 범위까지 우선주 당 조정* 수입 증가 및 잉여 현금 확장에 중점을 두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라고Casten Knobel은 말했다.
“요컨대, 오늘 우리는 헨켈의 미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확신합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조치를 이행하고 변화를 주도하며 성장 의제를 더욱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라고 Carsten Knobel은 말했다.
* 일회성 비용/이익 및 구조 조정 비용에 맞게 조정
** 잔류물이 재활용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재활용 스트림을 오염시킬 수 있는 접착 제품 제외.
본 문서에는 Henkel AG & Co. KGaA의 경영진이 내린 가정과 최근 추정치에 기초한 장래예상문구(forward-looking statement)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래예상문구는 예상, 방침, 계획, 예측, 가정, 생각, 추정, 기대, 예견 등과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한 예측이 정확할 것이라는 점을 어떤 식으로든 보장하는 것으로 당해 문구를 이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Henkel AG & Co. KGaA 및 그 자회사가 실제로 달성할 향후 실적과 성과는 다수의 위험과 불확실성에 따라 좌우되며, 따라서 장래예상문구와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의 다수가 헨켈의 통제를 벗어나 있으며, 향후 경제 여건과 경쟁사 및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여타 업체들의 활동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헨켈은 장래예상문구를 갱신할 예정이나 의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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